본문 바로가기
새벽을 깨우는 습관

공감의 기술

by 동기부여습관코치소통지니 2023. 4. 11.

내가 나를 성장시키는 기술  '공감'

공감의 사전적정의를 살펴보면, 공감은 '대상을 알고 이해하거나 대상이 느끼는 상황 또는 기분을 비슷하게 경험하는 심적현상, 또는 당신의 상황을 알고 당신의 기분을 이해하는 것처럼 타인의 사고나 감정을 자기의 내부로 옮겨 넣어 타인의 상황과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 이라고 말한다. 즉, 공감이란 모든 대인관계를 마주할 수 있게 하는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와 더불어 존중을 표헌하는 능력이다.

당신은 누군가와 가장 많이 공감하려고 하는가? 우리는 주변에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려고 하지만,  사실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 공감하는 것이 주를 이룬다. 내 아이나 내 남편, 친구들, 다른 가족들.. 아이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 타인을 배려하고 칭찬하고 위로하는 것들이 그렇다.

 

그런데 우리는 타인을 공감하는 것에는 끊임없이 신경을 많이 쓰지만, 나에 대한 공감은 얼마나 하고 있는가?

얼마나 나를 들어올려주며 나를 칭찬해주고, 응원해주고 있는가?

타인은 대상이 있으니 공감하는 것이 쉬울 수 있다. 그러나 나를 꺼내기는 매우 어렵다.

내가 나를 성장시키는 기술, 나를 꺼내는 연습을 하는 '공감' . 이것은 스스로에게 지속적으로 해줘야 하는 동작시스템인 것이다. 내 감정을 표현하는 것, 나를 꺼내 놓는 연습과 함께 나라는 대상을 꺼내어 놓고 공감하는 것. 자꾸 나에게 말해주고,질문하고 위로하고 칭찬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해야한다. 나를 배려하는 말을 아끼지 말고 해야한다. 건강하게 지치지 않고 내가 나를 공감해줘야 스스로 위로 받고 힐링 할 수 있는 것이다.

 

해낸 것으로 못한 것을 밟고 넘어서야 한다

사람들은 삶을 살아갈 때 실패보다는 성공을 많이 맛보고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세상이 그리 만만하고 쉬운 길이던가?

그렇지 않다. 실패의 연속이 찾아와 좌절을 맛보고 힘들어 지쳐버리는 경우가 부직이수로 찾아온다. 잘 안되는 사람은 정말 자기에게 혹독하다.그래서 내가 상처입은 것을 보지 못한다. 남에게 쓰는 말을 자기에게 안쓰면 안된다. 스스로에게도 배려하는 말을 해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면 자꾸만 넘어지게 된다.

 

작년 한해는 정말 쉽지 않은 한해였다. 부족하다고 느껴서 그런지 계속해서 배우고 또 배웠다. 내가 어떤 것을 선택해서 더 나은 나만의 커리어를 쌓아갈까를 계속 고민하면서 만들어갔던 것 같다. 그런데 거기까지였다. 그 다음으로는 진전이 되지 않았다. 성장하지 않은게 아닌데, 자꾸만 지하12층, 13층으로 자존감이 떨어져만 갔다. 자기에게 혹독했던 것이다. 괜찮다는 말도 없이, 왜 난 안되는 걸까, 난 이렇게 결국 못하는 걸까 되뇌이며 작년 한해를 살았다. 그 와중에 나의 긍정스위치를 켜준 것은 유일하게 책이었던 것 같다. 아이와의 관계개선에 도움을 준 것도, 나 스스로에게 응원해주고 일으켜세우며 살아갔던 모든 시간들에는 책이 빠지지 않았다.  그 와중에 보지 못했던 부분들도 보이기 시작했고, 어제보다 나은 나를 발견하며 스스로를 조금씩 일으켜세워갔다. 그래서 스스로 힐링하는 시스템을 가져야 한다. 우울증이 와서 멘탈이 탈탈 털리도록 두면 안된다. 타인만 공감하지 말고 내 안에서 나를 동작하게 하고 내가 나한테 공감해줘야 한다. 비난과 자책은 결코 나를 손잡아줄 수 없다. 스스로를 위해 계속해서 고민해가자.

 

 

공감해야 길을 찾을 수 있다-덕후가 이기는 세상

나는 지금 어디에 덕후인가? 독서덕후, 글쓰는 덕후, 사람덕후, 일덕후, 공부(강의)덕후 등등 요즈음 세상은 덕후가 이기는 세상, 한 가지에 집중도가 어느정도인가에 따라 길을 찾는 것도 달라질 수 있다. 나를 알아야 타인을 공감할 수 있다. 나 자신을 위해 깊이있게 공부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내가 깊이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자. 그리고 스스로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보자. 그래야 훌륭한 리더로서의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새벽을 깨우는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회와 선택  (0) 2023.05.30
활력있게 사는 법  (0) 2023.05.29
내적 동기부여 시스템  (0) 2023.05.19
성공의 크기와 가치  (0) 2023.04.07
경험으로 만들어가는 세상  (1) 2023.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