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벽을 깨우는 습관

기회와 선택

by 동기부여습관코치소통지니 2023. 5. 30.

위기속에 기회가 있다

나는 기회를 얼마나 잘 잡는가?살면서 기회를 놓치지 않는가? 그 기회는 몇번이나 찾아오는가? 그리고 어떤 선택을 했는가? 수많은 물음으로 기회를 잡기 위해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인생이 평탄한 길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 않다. 인생은 수많은 위기와 변곡점을 우리에게 안겨주기도 한다. 지금까지 나에게 주어진 기회들을 놓치지 않았는지, 그 기회들을 잘 선택했는지 생각해보면 이래저래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가장 나에게 위기 였던 순간, 그리고 그 기회를 아쉽게도 놓친것이 있었다. 그 때는 가까이 있는 나의 멘토라고 생각했던 사람을 믿었었다. 그 분이 말씀 하시는 것이 내 인생을 잘 이끌어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그것은 결국 나에게 주어진 기회가 사라지게 되었고, 아쉽지만 무용지물이 되어버렸다. 어렵게 어렵게 준비중이었던 것을 지금 생각하면 잘못된 나의 선택으로 인해 와르르 무너뜨리고 말았던 것이었으리. 지금 생각해도 얼마나 아쉽던지. 그 뒤로 일이 사실은 손에 잡히질 않았다. 안정적일 거라고 생각했던 것들은 한 순간에 후회로 다가왔다. 어쩔 수 없었다. 이미 지나간 것이였기에. 벌써 15년도 더 된 이야기다. 이렇듯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내기도 하고 그 기회를 멀리 떠나 보낼 수도 있다. 우리안에 내공이 그만큼 쌓여야 한다는말을 하고 싶다. 기회가 왔을 때 그간 살아온 내공으로 잡을 수 있기에. 그럼 나는 내공이 없나? 아니다. 그렇지 않다. 인간의 내공은 이미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자리잡혀있다.
 
 

이 불행은 내편, 기회는 물품이 아니다

 우리가 성장을 멈추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그리고 우리가 그 안에서 무엇을 하고자 하는 것일까?나는 이렇게 나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되었다.느끼고 깨닫게 되는 것이 있을 것 같아서. 내가 성장을 멈추지 않는 이유, 그래서 이 새벽을 깨우고 습관을 체화하려고 하는 이유, 성장을 멈추지 않는 이유는 결국 나와 내 가족을 위한 마음이 커서 직진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누구나가 다 그런 생각들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시작함으로써 얻어지는 것들이 많고, 기대할 수 있는 범위가 커진다. 느끼고 깨닫는 나의 태도가 있고, 나의 마음가짐이 있을 때, 기회도 찾아오고 멈추지 않게 되는 원동력도 되는 것이다. 모든 기회는 내가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다르다. 그러려면 하루하루의 노력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싶다. 내가 이렇게 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줄 때 실제로 나를 따라서 가족들이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해서도 이유중 하나다. 실제로 남편은 열심히 산다. 자신의 본업을 충실히 하면서 부수적으로 공부할 것들을 찾아 공부하고, 늦은 시간까지 책을 본다. 그런 모습들을 보여주다보니 처음에는 투덜대던 아이들이 어느새 새벽시간을 종종 따라 일어나고, 책을 읽으려고 한다. 자기 공부를 하겠다고 바인더에 기록하기도 한다. 아직 미약하지만, 그 미약함도 감사한 요즈음이다.

선택과 집중

이제 우리에게 주어진 순간들을 허투루 살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가?맞다. 아마도 그런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도 허투루 살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무언가 될 수 있는 기회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지금도 어딘가에서 부단히 노력하고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들 속에서 집중하며 공부해 가는 중이리라 생각한다. 아직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했나? 그렇다면 기회도 선택할 것도 없다. 내가 시작했을 때 기회는 이미 나에게 주어지고 있는 중일것이니까. 결국 나의 결단과 집중들이 나의 내공이 될 것이고 나의 레퍼런스가 될 것이다. 지금도 열심히 살아내고 있을 누군가에게는 좋은 마음으로 다가가길 바란다.



#새벽을깨우는습관 #동기부여 #동기부여습관코치지니샘과함께 #나누는기쁨을누리겠습니다#힘내십시요#기회와선택 #선택과집중#당신의내공은얼마나되는가

반응형

'새벽을 깨우는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관계에 대해  (0) 2023.06.06
까르페디엠  (0) 2023.06.01
활력있게 사는 법  (0) 2023.05.29
내적 동기부여 시스템  (0) 2023.05.19
공감의 기술  (0) 2023.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