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벽을 깨우는 습관

까르페디엠

by 동기부여습관코치소통지니 2023. 6. 1.

돈과 꿈의 가치에 대해

현재 나는 어떤 일에 매진하고 사는가? 그리고 그 일이 삶의 만족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는 일인가?  삶을 살아가면서 또는 일을 함에 있어서 돈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돈은 누구에게나 관심의 대상이다. 삶을 살아가는 도구이자 절박할 때 꼭 필요한 도구이기도 하다. 그래서 돈이라는 것은 우리의 삶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다. 생계와도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물질이 넘쳐나니까 그냥 어딘가에서 오겠거니 하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돈은 우리 전반에 걸쳐 모든 것과 연관이 되어있는 생명줄과도 같다. 꿈은 어떤가? 우리가 앞으로의 삶을 희망하며 꾸는 장래의 어떤 일들을 생각하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지만, 시간적인 한계에 부딪혀, 방향성을 잃어, 때로는 생계의 유지가 되지 않는 탓에 어쩐지 너무 슬프게도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대로, 하고 싶은대로 꿈을 펼쳐보지 못한채 살아가고 있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다 보면 현재에 충실하지 못하고 다른 것을 쫓아가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돈과 꿈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릴적 나의 꿈은 성악가 되는 것이 꿈이었다. 아주 조금 부풀려 보태 이야기를 하자면, 유망주였다고나 할까? 착각이었어도 그 당시에는 세상에서 제일 잘하는 것이라고 자부하고 있었다. 그 안에서 무언가 해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고등학교 진학 당시 다른 어떤 동아리활동도 곁눈질 하지 않고 합창부에 들어갔고, 매일같이 연습에 돌입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목소리였다면 다시 연습하고 또 다시 연습하기를 반복하며 그렇게 3년을 한결같이 합창부에서 최선을 다했다. 누군가가 나를 봐주지 않더라도 말이다. 하지만, 집에서 조차도 그런 노력을 인정해주질 않았던 것 같다. 더군다나 집에서 대화할 시간이 거의 없으셨던 바쁘신 아버지.  내 꿈을 진심으로 지지해주지 못했던 지난날에 대해 지금도 미안한 감정을 가지고 계신, 그런 아버지셨다. 그 길은 결코 쉬운길이 아니었다. 여러가지로 해결해야 될 일들이 많았고, 모험을 해야했다. 잘 한 것인지는 모르겠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 길은 나에게 꿈을 꾸는 것에 있어서 가치있는 일이겠지만, 생계와 연결을 짓기에는 원하는 대로 하지 못할 수 밖에 없음에 그저 안타까운 일이다.

 

 

돈을 벌기위해, 꿈을 이루기 위해 사용하는 에너지 속성이 다르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꿈의 가치를 정의할 때 돈이라는 것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다. 돈은 삶의 순간에 꼭 필요한 요소다. 즐겁고 행복한 삶을 살아내기 위해서라도 더더욱 말이다. 그런데 간혹 돈의 가치와 꿈의 가치가 혼돈이 올 때가 있다.  꿈의 영역에서 돈이라는 가치를 떼어 놓을 수 없다보니 점점 꿈의 가치는 뒤로 밀려난다. 내 어릴적 꿈에 대한 대답이 그것이었다. 나는 돈 보다도 그 안에서의 가치를 발견하고자 했던 것 같다.  비록 적은 돈을 벌지라도 그 꿈을 일궈가고 있는 내가 기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야기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어른들의 시각에서 본 나의 꿈은 결국 먼 미래의 내 삶이 윤택하지 못할 것이라는 조금은 제한된 생각을 나에게 강요했다. 어린 마음에 긍정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나의 모습은 온데 간데 없고 그저 의기소침하고, 자신감없는, 그저 어른들의 휘둘림에  이러쿵 저러쿵 되어지는 가여운 아이였던 것이다. 생각해보자. 돈도 벌고 싶고, 꿈도 키우고 싶다면 우리가 어떤 지혜로움을 발휘해야 할까? 꿈을 이루려면 끈기와 열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공부를 통해 시간적 여유와 스스로의 멘탈을 관리해가며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여기서 꿈의 가치는 돈으로 환산이 되어진다고 보는가? 아니다. 꿈은 돈으로 바로 환산이 되지 않는다. 다만, 꿈을 위해 나아가며 비록 작은 돈일 지라도 꿈을 일궈나가며 벌어들이는 돈의 가치는 다른 어떤 것보다 더 값지게 될 것임은 정확하다. 돈의 가치와 꿈의 가치를 비슷하게 맞춰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꿈과 돈의 크기는 다르지 않음을 깊이 생각해보자. 꿈을 이룬다는 것이 돈벌이를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은 아니지 않겠는가? 
 
 

스토리가 있는 삶으로 : 현재를 잡아라

씨앗하나를 심어 싹을 틔우기 까지 온 정성을 다하고 그 씨앗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계속해서 키워 값진 열매를 맺는 극적 순간이 오기까지 그 일련의 과정들은  어찌보면 우리의 삶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다. 우리가 앞서 이야기했던 돈의 가치와 꿈의 가치는 결국 함께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였다. 앞으로의 원하는 삶과 그 꿈을 이뤄 나가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고 나의 모든 삶의 순간들을 사랑해주고 존경해주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남의 스토리에 나의 하루를, 나의 삶을 끼워 맞출 것인가, 아니면 내가 즐겁고 행복하기 위해 내 삶을 잘 풀어나갈지는 내가 하기 달려있다.

작은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베어 나오고 겉에 베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중용 23장-


시간을 재촉하지 않고 나의 멘탈을 잘 관리하며 작은 일에도 소중하게 여기며 가치로운 일들을 해나간다면 이네 세상을 변화시킬만큼 멋진 성공의 열쇠가 나에게 다가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현재를 충실하게 살아낼 이유가 있는 것이다.


#까르페디엠 #돈의가치와꿈의가치는 같다 #내스토리를만드는삶 #실력차이가아닌시간차이 #중용23장
 
 
 

반응형

'새벽을 깨우는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TOMIC HABITS 습관의 자동화  (0) 2023.06.06
인간관계에 대해  (0) 2023.06.06
기회와 선택  (0) 2023.05.30
활력있게 사는 법  (0) 2023.05.29
내적 동기부여 시스템  (0) 2023.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