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력, 공부습관, 공부자존감을 지키는 마음습관(by.이상욱)

by 동기부여습관코치소통지니 2023. 7. 17.

긍정에너지토리파 이상욱님의 책인 [절대배신하지 않는 공부의 기술] 을 읽으면서 20년간의 노력과 공부스킬에 도움을 주고싶은 마음에서 쓰셨고, 일목요연한 정리를 통해 불안함과 조급함을 가진 수험생, 또는 공부하는 방법에 있어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조언과 저자만의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 기술이다

우리는 왜 공부하는 것일까요? 늘 끊임없이 던지는 질문입니다. 끊임없이 목표를 세우고 습관처럼 공부하는 것이 요즈음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노력이 인생의 나침반이라고 합니다. 공부하며 치열하게 노력했던 경험을 갖는다는 것은 인생의 중요한 태도를 형성하고, 그 태도가 스스로의 인생또한 경험하도록 합니다. 그런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노력한다는 것은 실수를 저지를까봐 두려워서 뒤로 물러나는 것이 아닙니다.왜 실패했는지, 실수한건 무엇인지, 그럼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실수하지 않고 실패하지 않고 스스로 극복해나가는지 노력의 오답노트를 통해 성과를 만들어내라고 합니다.과목별로 계획한 공부량은 적절했는지, 문제풀이에 집중한 공부계획이 적절했는지, 유지하고 있는 공부습관은 최선이었는지, 스트레스를 잘 풀고 휴식은 잘하고 있는지, 컨디션 유지를 못하는 이유, 시험일까지의 페이스 조절에 실패한 것은 아닌지 다시한번 항목마다 따져보고 분석하며 오답노트를 기록하면 훨씬 객관화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스스로에게 무엇이 부족했을까 한번 더 생각하게 하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노력이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는 노력을 통해 이뤄내고 싶은 것, 즉, 꿈이자 목표, 다른 하나는 노력할 수 있는 패턴, 습관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꿈꾸지 않습니다. 자존감을 단번에 키우기란 쉽지않습니다. 하지만, 자존감은 작은 성취로부터 시작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성취의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시켜줘야 합니다. 딱 할 수 있는 만큼의 목표가 제일 좋습니다. 또한 자신을 이기는 공부습관의 힘, 즉 의지와 노력, 기다림은 성공의 주춧돌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의 참 의미를 알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부습관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남다른 습관이 있습니다. 새벽에 일어나는 습관, 독서하는 습관, 기록하는 습관, 타인을 생각하는 이타심 등 성공하는 사람에게 대부분 갖춰진 습관입니다. 습관은 결국 나 자신을 이겨내는 힘입니다. 하고 싶은 일에는 방법이 보일 것이고 하기 싫은 일에는 핑계가 보일 것입니다. 스스로의 페이스대로 조절해가며 집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옵니다. 공부할 때의 나의 모습을 상상해봅시다.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대답해주는 피드백시간은 정말 좋은 시간이 됩니다. 긍정적인 말도 쏟아 낼 수 있고, 때로운 부정적인 말들을 날카롭게 자연스레 쓰는 경향이 많습니다. 원하는 목표에 원씽하며 집중하는 태도,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이 만들어내는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부습관을 잡을 때 현명한 노력을 위해 이것을 버립니다. 첫째, 초조한 마음을 버립니다. 자신의 상황을 오롯이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불안한 마음을 버릴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불안함은 공부습관에 있어서 굉장한 악입니다. 두번째로 수동적인 태도를 버립니다. 공부를 하긴 하는데, 해내겠다는 강한 긍정의 마인드도, 동기부여도 없이 그저 따라가기식의 공부는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에게 잘 맞는 공부법을 찾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세번째로 의존적인 태도를 버려야 합니다. 분명한 목적을 갖고 공부에 전념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진짜공부를 했는지 안했는지로 구별됩니다. 필요할 때 내 안에서 그 공부를 꺼내 쓸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면 그것은 인풋만 열심히 한것이지 아웃풋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한 공부가 아닙니다. 진짜공부가 아닌 셈이지요. 스토리텔링을 통한 능동적인 공부습관을 갖고 스스로 공부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숨어있는 자투리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독서도 짬독서가 있듯, 자투리시간을 찾아 공부하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그러려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공부자존감을 지키는 마음습관

공부는 혼자만의 외로운 싸움입니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 있더라도 버텨낼 수 있는 공부자존감을 길러가야 합니다. 주변에서 칭찬과 격려, 인정하는 것들도 물론 필요합니다. 공부자존감을 스스로 높일 수 있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의외로 아주 사소한 것으로도 자존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간 계획표를 작성하고, 스스로 피드백하는 방법, 나와의 작은약속을 지켜내며 스스로를 높이 칭찬해주는 시간을 갖는 것 등 스스로 자존감을 지켜가는 훈련을 빼먹지 말아야 합니다. 목표를 잘 정해서 실행하다가도 혹여 내가 잘 가고 있는지 의심하거나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불안감은 잘 쌓아온 애쓴 탑을 무너뜨리는 격이 됩니다. 따라서 이럴때는 장기적인 계획보다는 소박하고 작은 단위의 계획을 먼저 세우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흔들리는 멘탈을 부여잡는데 좋습니다. 또한 선택의 순간마다 3년후, 5년 후의 나의 모습을 떠올리며 건강하고 이로운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스스로와 약간의 거리를 두며 스스로를 함부로 대하지 말고 보살펴줘야 합니다.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자신을 객관화하고 바라봐야 합니다.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자신을 위해 피드백하고 스스로를 소중히 대하는 익숙함이 장착되야 합니다. 바인더를 쓴다면 개인 분석노트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마음의 휴식시간도 줄 필요가 있습니다. 단 10분이라도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정비하는 시간을 줘야 합니다. 인간관계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유대관계속에서 배울점들은 배우고 단절 할 것들이 있다면 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에 방해가 된다면 과감해집시다. 그리고 스스로를 잘 조절해봅시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