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벽을 깨우는 습관

ATOMIC HABITS 습관의 자동화

by 동기부여습관코치소통지니 2023. 6. 6.

딱1퍼센트 매일 성장하는 나

최근에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3독으로 마무리 했다. 챌린지에서도 언급했던 책이었고, 예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이었기에 기회가 좋았다. 무엇이든 쉽게, 재미있게, 단순하게 습관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작은 습관도 계속해서 모이면 나중에 극적인 변화가 올 것이라는 말에서 눈여겨봄이 있었다.

계속해서 새벽을 깨우며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늘 바인더에 기록하며 자체 피드백을 통해 얼마나 나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체크하고 있다. 그럴수록 사실은 체력의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기로는 여러가지 하고 싶은 일들, 꾸준히 해야 하는 일들을 나열해 놓고 반드시 크던 작던 실행에 옮기기 위해 마구 달려들다보니 체력의 한계를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 이번 읽은 책속에서는 조금만 눈에 띄게 보이는 작은 성장이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하라고 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는 것 말이다. 

매순간을 바꾸고 선택할 수 있는 습관은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당장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조금 느릴 수 있다. 그렇더라도 계속해서 꾸준히 매일 성장해가는 나를 기대하며 차근히 나아가려고 한다. 매일성장프로젝트를 스스로를 연구하며 습관의 복리를 꾀해보자. 브래일 스퍼트 코치는 반복의 결과를 통해 그동안의 습관이 쌓인 것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만들며 해나가면 매일이 모여 엄청난 효과를 드러낼 수 있다고 하였다.더 나은 습관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듯이 말이다. 또한 습관을 바로 잡기 위해 스스로를 믿으며 분명하게 시작하고 동기적인 힘을 발휘해 나에게 매번 힘이나는 생각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계획하고 꾸준한 실행을 통해 원하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한다. 나는 마음 좋은 리더로, 소통하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나의 역할 속에서 얼마나 꾸준함을 가지고 성장하고자 노력하는가?이런 모든 것들을 하나하나 일꺠워져야 한다.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는 것. 얼마나 값진 일인지 모르겠다. 매번 생각할 때 내가 얼마나 성장할지 막연한 추측만 있을 뿐이었으나 지금은 다르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수많은 습관들을 묶어서 반복하다보면 내안에 습관이 쌓이게 될 것이고 그렇다 보면 분명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될 것은 그 습관을 반복적으로 하기 위해 사전에 준비가 되어져야 한다는 것, 이른바 실행력을 높이는 환경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시간에 내가 어떻게 해나갈지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정해서 하나씩 해나간다면 어제보다 나은 나의 습관들이 잡혀갈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들이 명확해질 것이고 그것을 유연화하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예를 한 번 들어보자.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나의 습관일지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다. 하루의 일과를 잘 정리해둔 다음 습관점수표를 토대로 실행을 했는지 안했는지를 체크해보고 환경을 셋팅하는 것이다. 습관을 체화하기 위해 분명하게 만들어가는 과정 중 하나인 것이다. 그 습관을 나의 것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정말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있다면 가장 작은 행동을 먼저 해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2분규칙'을 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가장 사소한것이지만, 나의 습관의 자동화를 돕는 최적의 생산적인 길이기도 하다. 또는 나쁜 습관속에서 내가 꼭 이것만큼은 버려야 한다는 것이 있다면 나쁜 습관을 유도하는 행동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목록을 작성하고 스스로 피드백해보자. 노출되어지는 횟수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면 조금씩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나쁜 습관을 행하기 어렵게 만드는 이행장치를 만들어 놓는 등의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임을 기억해야 한다. 

 

 

실패보다 무서운 지루함과 낙담의 골짜기

'100번만 같은 일을 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라는 말이 있다.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닌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자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과정의 연속이다. 누군가는 이 모든 일련의 과정들을 겪어가며 꾸준함을 무기삼아 본질적인 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실제로 최고의 습관을 만들어가기 위해 자신의 적성, 자신의 성격에 부합하는 습관을 세워가고 적합한 일에 대한 동기부여의식을 통해 더욱 강화시켜가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에게 실패보다도 더 무서운 지루함이라는 위험이 곳곳에서 기다리고 있음이다. 우리가 가장 큰 만족감을 느낄 때는 내가 해나가는 과정들이 정말 잘 이루어져가고 있음을 느꼈을 때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순간들도 있지 않은가? 분명 그만두고 싶을 때가 있다. 더 잘하려고 애쓰다 애쓰다 지쳐버리는 경우도 많다. 화가 날때도, 고통스러울 때도, 힘에 부칠 때도 분명 찾아온다. 그래서 내가 전문가가 되야 한다. 스케줄을 꾸준히 따르고, 삶의 중요성을 알고 최선의 노력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삶이 흘러가는 대로 두는 것이 아니라 개척해내고 진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습관을 반복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나 스스로의 정체성을 잘 쌓아가는 길이다. 모든 것의 시작은 결국 마음 먹기에 달려 있는 것이지 않은가? 내가 설령 지루함이 들더라도, 낙담의 골짜기에 빠져 헤어나오기 힘든 순간들이 찾아올지라도 그것을 이겨낼 수 있도록 몰입할 수 있는, 재미를 찾아낼 수 있는, 나에게 주어지는 보상이 있는, 내가 스스로 이끌 수 있는 나의 적성과 성격에 부합된 습관을 세워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반응형

'새벽을 깨우는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의 조건  (0) 2023.06.07
인간관계에 대해  (0) 2023.06.06
까르페디엠  (0) 2023.06.01
기회와 선택  (0) 2023.05.30
활력있게 사는 법  (0) 2023.05.29